고전적 보이스피싱 유행 주요 유형과 피해예방 수칙 및 사후처리 방법 확인


좀전에 신한은행 인터넷 뱅킹을 하려고 홈페이지에 들렀더니....홈페이지 첫 화면에 최근에 고전적 보이스피싱이 유행하고 있다면서 경고내용이 있어서 함께 공유하고자 주요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최근에 인터넷 뱅킹을 해 본 분들은 느끼시겠지만....정말 귀찮을 정도로 까다로워지고 복잡해졌습니다. 그 덕에 보이스피싱사례가 많이 줄었다고 하는데요.....문제는 기술적인 접근이 어렵게 된 사기꾼들이 고전적인 수법으로 다시 보이스피싱을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참 대단한 사기꾼들입니다. 그 때 그 때 상황에 맞게 잘도 사기를 치는 군요.....ㅠㅠ 여튼 기본적인 사기유형과 대응방법을 잘 숙지해 두셔서 피해를 미연해 방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고전적인 보이스피싱 주요 유형은?


가장 기본적이고 고전적인 것은 바로 금융사기 불안감을 역이용해서 피해 방지를 해야 한다며 각종 정보를 빼내가는 수법인데요... 


*경찰관을 사칭하여 통장이 명의도용 됐다면 비밀번호 변경을 해야 한다거나 각종 정보를 요구하여 사기를 치는 수법

*금융기관이라고 사칭을 하여 스미싱이나 보이스피싱을 예방하기 위해서 계좌의 정보와 개인정보를 불러달라고 하는 수법

*통신사를 사칭하여 요금을 환급해 준다며 휴대폰 부정결제 방지를 위해서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등


여기서는 기본적인 몇가지 사례를 말씀드렸는데요...이러한 유형은 얼마든지 응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것만 잘 기억하고 있으면 됩니다!!


*전화상으로 어떤한 경에도 주요개인정보를 요구하지 않습니다(주민번호,계좌번호,특히 계좌비밀번호,보안카드정보)

*경찰,국세청,검찰,은행,금감원....등등 사칭에 유의하시고 절대 당황하지 마세요!! 

*당황하지 말고 소속과 이름을 확인하여 전화주겠다고 하신다음 관련부처에 확인해 보세요!!


일단....이 정도만 잘 기억해도 이런 고전적인 수법에는 당하지 않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수칙!!


수사기관이나 공공기관,금융기관,통신사를 사칭한 공갈을 주의하세요! 애매하면.....이름과 소속을 확인하고 연락준다고 하세요 응하지 않으면 사기꾼 입니다!

특히 보안강화를 해야 한다면 특정 사이트 또는 현금인출기로 유도하거나 개인정보 또는 금융정보를 요구하는 경우를 주의하세요


*중요한 것은 공공기관,금융기관은 어떠한 경우에도 전화 또는 문자메세지를 통해서 개인정보나 금융거래 정보를 요구하거나 입력을 요구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출처가 불분명한 전화나 문자메세지를 주의하세요(특히 클릭을 유도하는 경우 100% 사기입니다)



■ 만약 보이스피싱 사기를 당했다면....


일단 침착하게 경찰청(112) 또는 금감원(1332)로 연락하시고 입금한 은행에 전화해서 해당 계좌가 보이스피싱이 의심된다고 하고 지급정지를 요청하세요


그런다음 가까운 경찰서를 방문해서 사건 접수 신청을 합니다. 계좌이체 확인증(영업점에서 발급 가능),통화내역 등의 증거자료를 제출하고 고소장을 작성합니다.그리고 사건사고사실확인서를 받아오면 됩니다.


해당 금융기관을 방문해서 피해구제 신청서,사건사고사실사확인서,신분증,개인정보 활용동의서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미리미리 관련 정보를 챙겨놓으셨다가...위급한 순간에 기지를 발휘하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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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정보맘